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아가 빠졌을 때 대처 방법과 잘못된 대처방법

by yendoong 2024. 2. 11.

일상생활에서 치아가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아가 빠졌을 때 대처방법을 몰라 치아를 살릴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가 빠졌을 때 어떻게 대처하여야 빠진 치아를 살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가 빠졌을 때 대처방법은?

1. 침착하기

치아가 빠졌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라며 당황스러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데 먼저 침착함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2. 치아를 조심히 다루기

치아가 손상되면 살릴 수 없기 때문에 빠진 치아는 조심히 다루어야 하고 뿌리가 아닌 치관(입을 벌릴 때 보이는 부분)을 잡고 치아의 뿌리는 절대 만지면 안 됩니다. 또한 빠진 치아가 오염될까 봐 닦는 경우가 있는데 치아를 과도하게 문지르거나 닦게 되면 손상도가 심할 수 있으니 절대 과도하게 닦거나 문질러서는 안 됩니다.

 

3. 치아 헹구기(필요한 경우)

치아가 더러울 경우 닦거나 문지르는 것이 아닌 우유나 식염수로 부드럽게 닦아야 합니다. 치아를 헹굴 때에 주의할 사항은 절대 비누, 화학물질, 수돗물 등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헹굴 때에도 절대 닦거나 문질러서는 안 됩니다.

 

4. 치아를 촉촉하게 보관하기

치아를 빠진 부분에 다시 넣을 수 없는 경우 우유나 식염수 또는 타액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치아를 촉촉하게 보관하는 것이 빠진 치아의 생존력을 유지하며 빠진 치아를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5. 응급치료받기

치아가 빠진 후 가능하면 빨리 의사나 응급실에 전화하여 병원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부러지거나 빠진 치아는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하므로 기존에 있는 내 치아를 살리고 싶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6. 출혈 잡기

치아가 빠진 부분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 깨끗한 천이나 거즈로 가볍게 누르거나 물고 있으면 출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리를 숙이는 것이 아닌 높이면 출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7. 통증 및 붓기 관리

일반 의약품 진통제는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빠질 때 영향을 받은 부위 근처의 뺨이나 턱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더욱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치과 의사의 소견

일단 치과에 가면 의사의 소견을 따라야 합니다. 골든타임 내에 병원에 간다면 치과의사들은 최대한 빠진 기존의 치아를 살리며 치료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러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다고 해도 꼭 치과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빠졌을 때 잘못된 대처 방법은?

치아가 빠졌을 때 잘못 대처하게 되면 상황이 악화되거나 기존 치아를 살릴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알려드린 대처 방법은 절대 하시면 안 되니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1. 무시하기

빠진 치아를 무시하고 자연스럽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것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치아 문제는 종종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치아가 빠진다면 꼭 치과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패닉

치아가 빠지는 것은 고통스러우나 당황하거나 패닉 상태가 오게 되면 판단력이 흐려지고 따라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치아 보관 방법

빠진 치아의 뿌리를 만지거나 세게 문지르기 또는 우유나 식염수가 아닌 다른 용액에 치아를 보관하면 치아가 손상되거나 기존 치아를 살리기 어렵습니다.

 

4. 치과 치료시기 늦추기

부러지거나 빠진 치아를 치료할 때는 시간이 매우 중요한데 치과 치료를 미루면 치아를 살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유치 재삽입

빠진 유치를 재삽입하려고 시도하면 불필요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잠재적으로 그 밑에서 자라나는 영구치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치는 재삽입 하려고 하지 말고 출혈을 조절하며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후속 조치 하지 않게

빠진 이후 즉각적인 응급상황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추후의 치아 상태와 치료를 위해 병원에 꾸준히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후속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이나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꾸준히 내원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치아가 빠졌을 때의 대처 방법과 잘못된 대처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 또는 내 아이에게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현명하게 대처하여 치아를 살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대처방법과 잘못된 대처방법 꼭 숙지하시고 다치지 않고 평안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